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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제목 짓기 - 네이버광고 키워드도구와 웨얼이즈포스트 키워드마스터를 이용한 키워드 검색량 조회하기

블로그 공부방

by deseo surge 2020. 12. 23.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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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KEYWORD 란?

대부분의 웹 검색 엔진은 문서의 제목, 본문 등 어디에서나 단어를 검색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키워드는 문서 내에 존재하는 모든 단어나 용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목에 나오는 단어, 여러 번 반복되는 단어, 코딩에서 키워드로 지정된 단어에 우선 순위가 부여됩니다. 이런 키워드는 우리가 블로그 포스팅을 기획할 때 먼저 주제를 선정하고 나서 사람들이 검색했을 때 검색엔진이 검색할 단어를 우리는 유추해서 키워드를 잡고 제목이나 본문에 그 단어들이 들어가게 하여 검색이 잘 되도록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정성껏 작성한 포스팅이 사람들에게 잘 노출 되기 위해서는 이 키워드를 잘 선택하여야 하는데요. 여러분은 키워드를 어떻게 선정 하시는 지요. 이 키워드는 우리가 사용하는 블로그 뿐만 아니라 온라인 오픈 마켓 상품 제목, 유튜브 영상 제목 등 모든 온라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마케팅은 키워드 전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키워드를 자신의 생각만으로 아무렇게나 지어버리면 이른바 뇌피셜이 되어 본인 생각으로는 완벽한 키워드라는 착각에 빠져버리게되고 실제로는 검색 노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런 문제를 방지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이미 잘 알려진 도구들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 검색량을 토대로 키워드를 선정하는 방법인데요. 요즘 많이들 사용하시는 것이 웨어이즈포스트의 키워드마스터와 네이버광고시스템의 키워드도구 그리고 구글애드위즈의 키워드플래너 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네이버의 키워드도구와 웨어이즈포스트의 키워드마스터 2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광고시스템 키워드도구

네이버광고시스템은 본인이 소유한 쇼핑몰, 카페, 블로그 등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파워링크, 쇼핑, 플레이스 등의 영역으로 나눠서 캠페인을 만들고 예치금을 충전하고 클릭당 단가를 설정하여 검색시 입찰금의 순위에 따라 검색 페이지에서 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시스템 입니다. 구글 애드위즈에서도 이러한 시스템으로 검색페이지를 보여 줍니다. 네이버에서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검색시 파워링크광고를 가장 우선적으로 보여주며 구글에서는 AD마크가 붙은 광고 사이트를 가장 먼저 만나게 됩니다.

 

 

네이버파워링크 - 네이버 참조

 

 

티스토리는 크몽 광고가 가장 입찰가를 높게 설정했군요. 이렇게 광고를 해놓고 누군가 클릭을 하게 되면 예치금이 소모됩니다. 악의적인 반복클릭은 해서도 안되지만 부정클릭을 시스템에서도 감지를 하고 있고 악의적인 반복클릭은 업무방해죄로 벌금 몇백만원의 처벌을 받은 사례도 많이 있습니다. 제발 선의의 경쟁 하자구요.

 

네이버광고를 검색하셔서 링크로 들어가시면 아래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키워드도구 - 네이버참조

 

상단 메뉴 도구 > 키워드도구 클릭

이렇게 하시고 키워드란에 생각해둔 키워드를 넣고 조회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키워드는 한줄에 하나씩 한번에 5개까지 검색하실 수 있어요. 조회결과는 월간 검색량이며 기입한 키워드 외에도 연관키워드가 쭈~욱 나옵니다.

 

 

티스토리 키워드 조회 - 네이버 참조

 

시험삼아 티스토리로 조회를 해보았는데요. 이렇게 하시면 생각한 키워드와 사람들이 검색하는 연관키워드까지 볼 수 있는데요.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들을 조합하여 제목이나 본문에 넣어주면 검색이 잘되겠죠. 그리고 동그라인에 화살표를 눌러 보시면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 정렬도 됩니다. 이걸 보면서 내가 쓸 키워드가 사람들이 얼마나 검색하는 지 참고하여 키워드 선정에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의 키워드도구를 사용해보실 분들은 아래에 링크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네이버키워드도구 바로가기 : https://manage.searchad.naver.com/customers/1098131/tool/keyword-planner

 

네이버 광고

 

manage.searchad.naver.com

 

웨어이즈포스트 키워드마스터

 

'웨어이즈포스트(whereispost)는 네이버블로그와 티스토리블로그의 네이버 검색반영 여부를 확인해주는 유틸리티로써 모든 검색결과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였습니다.' 라는 사이트의 안내문에서 볼 수 있듯 네이버검색결과를 기반으로 블로그포스팅을 추출해주는 사이트 입니다.

 

웨어이즈포스트나 키워드마스터로 검색하시면 되며 아래 화면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웨어이즈포스트 키워드마스터

 

좌측 메뉴에서 키워드마스터를 클릭하시고 상단에 키워드라고 적힌 공란에 키워드를 넣고 돋보기나 키보드의 엔터를 누르시면 검색 결과가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예시로 티스토리를 검색해보았습니다.

 

 

웨어이즈포스트 키워드마스터

 

이미지가 작아서 잘 안보일 것 같은데 설명드리면 검색결과 위쪽에 관련키워드 즉 연관키워드가 나오고 아래에 검색결과를 보실 수 있는데요. 관련키워드를 클릭하시면 아래 검색 결과에 추가가 됩니다. 검색결과앞에 - 를 누르면 검색 결과에서 삭제가 됩니다.

 

 

웨어이즈포스트 키워드마스터

 

 

많은 블로그 강좌에서 꼭 언급하는 부분이 비율 부분 입니다. 비율은 총조회수와 문서수의 대비 인데요. 예를 들어 총조회수가 100개이고 문서수가 100개이면 비율은 1 로 표시됩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이 비율이 1 이하인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조회수보다 문서수가 적다는 의미이므로 포스팅했을 때 상위 노출의 확률이 높다는 의미로 재해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네이버에서 티스토리가 검색이 잘 안되기는 합니다만 지금은 네이버 노출에 대한 얘기가 아니므로 넘어가고 그 부분은 다음에 다시 포스팅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웨어이즈포스트의 키워드마스터를 사용하실 분은 아래 링크로 가시면 됩니다.

 

웨어이즈포스트 바로가기 - whereispost.com

 

웨어이즈포스트 - 블로그 검색 노출 누락 확인

블로그 검색 노출 누락 체크

whereispost.com

 

이런 키워드 도구들을 활용하시면 포스팅 하실 때 좀더 효과적인 노출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직접 사용해보고 활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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